세계일보

검색

BBC "북, DMZ 인근에 장벽 건설"… 위성사진 공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06-21 20:01:13 수정 : 2024-06-21 20:01: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DMZ 내 토지 정지 작업 증거도 포착

북한군이 비무장지대(DMZ) 내 담벼락을 설치하고 도로를 까는 등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영국 BBC 방송이 21일 DMZ 지역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BBC는 최근 DMZ 지역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이 한국과 경계선 근처에 장벽으로 보이는 구조물을 건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BBC 검증 전담팀(Verify)이 미 상업위성 업체 플래닛 PBC에 의뢰해 찍은 지난 17일자 비무장지대(DMZ) 위성 사진. BBC 갈무리

BBC 검증 전담팀(Verify)은 한 지역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남북한 경계 7㎞ 구간에 대한 미 상업위성 업체 플래닛 PBC의 고해상도 위성 사진의 분석을 의뢰한 결과 이들 사진에서 DMZ 동쪽 끝 약 1㎞에 걸쳐 DMZ 근처에 최소 3개의 구간에서 장벽이 세워진 것으로 분석했다.

 

건설이 시작된 정확한 날짜는 분명치 않지만 지난해 11월 촬영된 사진에서는 이런 구조물이 보이지 않는다고 BBC는 전했다.

위성사진에서는 DMZ 북한 통제 지역 내에서 토지 정지(整地) 작업이 이뤄진 증거도 포착됐다. BBC는 자체 지도작성법 연구를 바탕으로 북한 통제 DMZ 구역 경계를 그렸기에 다른 지도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DMZ 내 토지 정지 작업이 이뤄지고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DMZ 내 구조물 건설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사전 협의가 없었다면 이는 정전협정 위반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의 유럽·국제학 연구 책임자 라몬 파체코 파르도 박사는 “북한이 정말로 한국의 공격을 막기 위해 장벽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며 “이러한 장벽 건설을 통해 북한은 통일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지난 15일 우리 군의 한 소식통은 "북한군이 최근 군사분계선(MDL)과 DMZ 북방한계선(군사분계선 북쪽 2㎞ 선상) 사이에 담벼락을 세우고 땅을 파고, 도로를 건설하는 등의 작업을 일부 지역에서 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9일 북한군 수십 명이 MDL을 넘어왔다가 우리 군의 경고사격에 물러났던 일도 담벼락 공사 등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은 20일에도 또다시 MDL을 침범했다가 우리 군의 경고사격에 북상했다.


정진수 기자 je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사랑스러운 미소'
  • 아이린 '사랑스러운 미소'
  • 선미 '깜찍하게'
  • 나나 '미소 천사'
  • 장나라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