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 '南겨냥' 초대형방사포로 핵반격훈련…"전술핵 운용 확장"

입력 : 2024-04-23 16:52:29 수정 : 2024-04-23 16:53: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핵무기종합관리체계 '핵방아쇠'에서 '핵탑재 가능' 초대형방사포 운용 첫 훈련
김정은 "초대형방사포 정확성 저격수 사격같아"…軍 "아직 실전배치 안 돼"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초대형방사포를 동원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핵방아쇠'라 부르는 국가 핵무기 종합관리체계 내에서 초대형방사포를 운용하는 훈련을 전날 처음으로 진행했다며, "적들에게 보내는 분명한 경고 신호"라고 이날 보도했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초대형방사포를 동원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은 작년 3월에도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한 바 있는데, 당시는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에 '핵방아쇠' 체계를 적용해 진행했다.

통신은 한미가 진행 중인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 지난 18일 있었던 연합공중침투훈련 등이 "우리 공화국을 힘으로 압살하려는 적대 세력들의 끊임없는 군사적 도발"이라며 훈련을 실시한 배경으로 주장했다.

훈련은 국가 최대 핵 위기 사태 경보인 '화산 경보' 체계 발령 시 부대들의 핵반격태세 이행 절차 숙달을 위한 실동 훈련과 핵 반격 지휘체계 가동 연습, 핵 모의 전투부(탄두) 탑재 초대형 방사포탄 사격 등 순서로 진행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 핵무기 종합관리체계'가 발사 명령부터 발사까지의 단계를 운용·관리하는 체계라면, '핵 위기 사태 경보체계'는 적의 핵 공격 탐지, 위험 평가, 경보발령의 체계"라며 "화산 경보는 '경보 즉시 발사'(launch on warning) 체계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즉각적 핵 반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통해 미국에 대한 최소 억제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이날 공개한 발사 사진에서는 이동식 발사대(TEL) 4대에서 각기 1발씩 총 4발의 초대형방사포를 쏘는 장면이 포착됐다.

북한은 발사된 초대형방사포가 사거리 352㎞의 섬 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평양에서 350㎞ 안팎이면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와 한미 KFT 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군산기지 등에 닿을 수 있다.

북한의 초대형방사포는 한미 정보 당국이 KN-25라는 코드명을 부여한 사거리 400㎞의 SRBM으로, 사실상 한국만을 겨냥한 무기다.

북한은 초대형 방사포의 "완벽한 실전 태세를 힘있게 과시"했다며 배치 완료를 시사했지만, 군은 여전히 성능 시험 단계일 것으로 평가했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초대형방사포를 동원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군 관계자는 "아직 실전 배치하지 않은 600㎜ 방사포를 가지고 성능 개량 시험을 계속해서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러시아 수출을 위해 목표를 모두 정확히 타격했다고 부풀리면서 성능을 과시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초대형방사포의 정확도가 높아서 "마치 저격수 보총 사격을 본 것만 같다"며 "가공할 위력을 자랑하는 세계 최강의 우리식 전술핵 공격 수단들이 신속하고 철저한 반격태세에서 유사시 중대한 자기의 전략적 임무수행에 충실히 동원될 수 있게 엄격히 준비돼 가고 있다"고 치하했다.

그는 또 "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됨으로써 전술핵 공격의 운용 공간을 확장하고 다중화를 실현할 데 대한 당 중앙의 핵 무력 건설 구상이 정확히 현실화됐다"고 만족하게 평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아울러 "초대형방사포까지 인입된 우리 핵 전투 무력의 위력과 효용성은 비할바없이 증대"됐다고 밝혀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함을 거듭 시사했다.

북한은 이번 훈련을 통해 초대형방사포와 핵탄두의 통합 운용성도 검증했을 것으로 보인다.

합참은 전날 북한이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
  •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